목차
PSA 검사
PSA (Prostate-Specific Antigen)는 전립선에서 생성되는 단백질로, 전립선 건강을 평가하는데 사용됩니다.
PSA 검사는 혈액 중에 존재하는 PSA(특이항원) 수치를 측정하며 주로 전립선암 검진에 사용되며, 높은 PSA 수치는 전립선 관련 질환 가능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PSA는 전립선 진단시 중요하게 확인하는 종양표지자이며 종양표지자는 몸속에 암세포가 있는지를 나타내주는 물질입니다. PSA 역시 전립선암이 있을 때 수치가 증가하게 됩니다.
PSA 수치를 상승시키는 요인은 암세포 말고도 다양하며 수치만으로 전립선암을 진단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전립선 특정 PSA 수치의 정상 범위는 나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PSA 검사는 혈액 샘플을 사용하여 수행되며 일반적으로 팔에서 채혈한 혈액으로 검사하게 됩니다. 검사 전 금식은 필요하지 않으며 24시간 내에 졍액 배출이나 자전거 타기 등은 피해야 합니다.
PSA 정상수치
PSA 수치의 정상 범위는 나이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일반적으로 4.0 ng/mL이하가 정상 범위로 간주됩니다. 건강한 남성의 경우는 2.0 ng/mL 정도이며, 검사 수치가 4.0 ng/mL~10 ng/mL 사이일 경우 전립선 암 발병 가능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0 ng/mL 이상일 경우에는 암 전이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PSA 정상수치는 30대에 2.5 ng/mL이내, 40대는 3.5 ng/mL이내, 50대는 4.5 ng/mL이내, 60대는 6.5 ng/mL, 70대는 8.0 ng/mL이내로 연령에따라 정상범위가 달라지게 됩니다.
단, PSA 수치를 상승시키는 요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수치가 높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PSA 연령별 참고치와 PSA 밀도, 속도, 형태 등을 추가적으로 확인하여야 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PSA 수치가 높은 경우
PSA 수치가 높으면 몇가지 추가적인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직장수지검사, 전립선 초음파, 전립선 조직 생검, 자기 공명 검사, 고해상도 초음파 등을 통해 전립선암을 비롯한 다른 전립선 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직장수지검사(DRE) : 항문을 통해 전립선을 직접 만져보는 검사로 전립선의 크기와 모양을 알 수 있습니다.
- 전립선 초음파 : 전립선의 이미지를 얻고 전립선의 크기나 종양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 전립선 조직 생검 : PSA 검사 수치가 높은 경우 전립선에서 조직 세포를 채취 하여 암세포 존재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 자기공명검서(MRI) : 전립선 주변 조직의 이미지를 보기위해 사용합니다.
- 고해상도 초음파 : 전립선 구조를 보는 검사방법입니다.